다케다, ASH 2020에서 실제환경 증거 제시… 희귀성 출혈 장애에 대한 개별화된 치료법 개발 의지를 다시 한 번 분명히 해

62차 ASH 연례 학술회의가 금년 가상현실 공간에서 개최되었으며, 다케다는 9건의 초록을 발표하고 여기에서 실제환경 데이터와 후향적 연구 결과를 공개
다케다는 혈우병, 폰 빌레브란트 병(VWD), 겸상 적혈구빈혈증(SCD) 치료에 대한 실제환경 증거를 계속 수집 적용하고 출혈 장애 환자들에 대한 개별화된 치료법 개발에 매진할 의사를 표명

2020-12-10 20:00 출처: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오사카, 일본--(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 제62회 미국혈액학회(ASH) 연례 학술 회의에서 5건의 혈액학 포스터와 4건의 초록 발표를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회사가 희귀성 출혈장애 치료제 개발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다케다는 또한 컨퍼런스에서 보다 광범위한 종양학 포트폴리오와 파이프라인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https://bit.ly/3nhdnes)를 클릭.

실제환경의 증거, 환자 중심 의료의 중요성을 보여주다

희귀성 출혈장애에 대한 연구를 통한 실제환경 증거(RWE)를 보면 엄격한 임상시험 바깥에서 일어나는 치료 패턴과 환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혈우병 환자 중심의 치료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 ASH에서 발표된 다케다의 연구 결과에서도 치료에 대한 임상적 관리 과정과 A형 혈우병 및 폰 빌레브란트 병(VWD) 환자들의 관련 질병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환경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출혈·응고장애 연구소(Bleeding and Clotting Disorders Institute) 소장 겸 일리노이 주립대(피오리아) 의대 소아과 의사인 마이클 타란티노(Michael Tarantino) 박사는 “실제환경 증거를 통해 의료전문가들은 일상적인 임상과정에서 약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환자 중심의 출혈장애 치료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ASH에서 발표된 실제환경 데이터는 애디노베이트(ADYNOVATE)를 투약한 환자들의 만족도에 대한 데이터를 설명하고 있다. 이 데이터는 우리 회사의 제품을 사용한 환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반영한 것이므로 우리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ASH 2020에서 실제환경 증거에 근거한 통찰력은 아래와 같은 포스터 발표에서 잘 드러나 있다.

· 애디노베이트(ADYNOVATE®) (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PEG를 통한 치료) 및 A형 혈우병 :

- “ATHN-2 : ATHN 2의 Rurioctocog Alfa Pegol로 갈아탄 후 용량 및 환자 만족도 등 환자가 직접 말하는 약효 결과 : “응고대체요소 제품을 바꾼 후 과거 치료를 받은 경력이 있는 혈우병 환자들에 대한 종단적, 관찰 연구”(포스터 발표 #870)는 약물 용량 요법, 치료법 변경 후의 환자 만족도, 환자의 전반적 건강과 생산성을 알아보기 위해 과거 A형 혈우병 약물로 치료를 받은 환자로서 Rurioctocog Alfa Pegol로 갈아탄 경우 종단적 관찰 연구를 통해 밝혀낸 사실을 서술하고 있다.

· 애드베이트(ADVATE®) (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및 A형 혈우병 :

- “실제환경에서 최소 5년에 걸쳐 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를 주입 받은 A형 혈우병 환자들에 대한 효능과 안전성 결과 : AHEAD 국제 및 독일 연구에 대한 6년차 중간 분석”(포스터 발표 #2698)은 실제환경에서 5년 이상 애드베이트로 치료를 받은 A형 혈우병 환자(HA)들의 장기적인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 페이바(FEIBA®) (항억제제응고결합체) :

- 선천성 혈우병 환자들에 대한 실제환경 임상관리 및 항억제제 : FEIBA 글로벌 결과(FEIBA GO) 연구에 대한 중간 분석"(온라인 판만 입수 가능)은 활성화된 프로트롬빈 복합체 농축물을 예방약(aPCC)으로 사용하거나 FEIBA GO에서 볼 수 있듯이 각기 다른 임상 환경 하에서 선천성 A형 및 B형 혈우병 환자로 항억제제를 갖고 있는 경우(PwHI) 온디맨드 치료를 할 때의 장기적인 안전성과 실제환경 효능을 평가하고 있다.

· 폰 빌레브란트 병(VWD) : 다음의 후향연구를 포함한 폰 빌레브란트 병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두 건의 연구 논문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공개하는 포스터 발표

- “미국 의료보험 청구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에 근거한 자궁절제술을 받은 폰 빌레브란트 병 여성 환자들에 대한 특성 연구”(포스터 발표 #1794)는 VWD진단을 받은 전후 여성들의 자궁절제술/UA의 비중을 평가하고 출혈장애 여성들과 대비한 VWD 여성들의 자궁절제술/UA(시술 연령도 포함)의 비중을 비교하고 있다.

- “폰 빌레브란트 병 환자들의 경우 위장출혈에 대한 후향적 차트 검토”(온라인 판만 입수 가능)는 위장출혈 이력을 갖고 있는 환자들과 이 차트 검토를 한 뒤 5년이 되지 않아 위장출혈을 겪은 환자들을 비교함으로써 VWD 환자들의 위장출혈에 대한 치료 및 관리 이력을 서술한다.

· 겸상 적혈구빈혈증 :

- “겸상 적혈구빈혈증 환자들이 겪는 혈관 폐색성 위기(VOC) : 미국 보험 청구 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연구”(온라인 판만 입수 가능)는 겸상 적혈구빈혈증 환자들의 인구학적, 임상적 특성을 드러내는 후향적 데이터베이스 분석이다.

개별화된 출혈장애 치료의 진척

ASH 2020에서 발표된 실제환경 증거에 더해서 다케다는 희귀성 혈액학 분야에서 환자들의 각기 다른 약동학(PK) 프로필과 A형 혈우병 치료제에 대해 환자들이 원하는 바, 겸상 적혈구빈혈증에 대한 환자들의 임상적 인구학 분포 등에 따라 약물 용량을 달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언급함으로써 개별화된 치료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한편 VWD에 관한 한 회사는 PK에 근거한 용량 조정 요법에 접근하기에는 아직 멀었지만 그럼에도 VWD 치료에서의 PK 개발을 위해 개별 환자들의 체중 등 개인적인 특성을 감안한 치료법을 시도하고 있다.

다케다의 혈액학 글로벌의료부문 책임자 겸 부사장인 울프하트 에르들렌브루크(Wolfhard Erdlenbruch) 박사는 “개별화된 치료는 결과를 향상시켜주며 그와 동시에 환자와 HCP 경험을 높여준다. 특히 희귀성 출혈장애의 경우 보다 개별화된 접근법을 채택하기 위해 혁신적인 PK 모델링 방법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긴 했지만 완전히 개별화된 치료법으로 향하는 길은 아직 멀고 금년 ASH 총회에서 데이터를 통해 그 방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ASH 2020에서 발표된 통찰력은 다음과 같다.

· 폰 빌레브란트 병(VWD) :

- “인구 약동학 모델에 근거한 과체중 및 비만 VWD 환자들의 rVWF 약동학 평가”(포스터 발표 #859)는 과체중 및 비만 환자들에 있어서 BMI와 폰빌레브란트 요인(VWF) 약동학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들 환자들에 대해 약물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고자 하고 있다.

· A형 혈우병 :

- “A형 혈우병 치료법에 대한 환자들의 선호 사항 : 이산적 선택 실험”(포스터 발표 #1623)은 유전자 치료법 같은 새로운 치료방법도 포함한 각기 다른 A형 혈우병 치료법에 대한 환자들의 선호 사항을 측정한다. 중간 정도에서 심각한 정도의 A형 혈우병 환자들(FVIII 억제제 이력은 없는)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회수, 경로, 주입 장소에 더해서 자기부담 비용 등이 A형 혈우병 치료와 관련된 환자 선호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이었음을 밝혀내고 있다.

· “A형 혈우병에 대한 예방적 치료에의 환자 경험 평가 : 유전자 치료에 대한 컨셉 도출”(온라인 판만 입수 가능)은 A형 혈우병을 앓는 환자들의 경험과 A형 혈우병 전통적 치료법, 전통적 치료법과 대비한 유전자 치료법의 잠재적 효능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도 등을 제대로 파악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애디노베이트/애디노비 개요

애디노베이트[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PEG를 통한 치료]는 미국의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최초로 승인을 받고 그 후 일본, 캐나다, 콜롬비아 등지에서도 승인을 받았다. 한편 EU의 28개 회원국들에서 이 약품은 애디노비(ADYNOVI®)라는 약명으로 승인을 받고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등지에서도 후속 승인을 얻었다. 유럽에서 애디노비는 A형 혈우병 진단을 받은 지 12년이 넘는 환자들의 출혈 치료와 예방 목적으로 승인되었다.

애디노베이트 관련 중요 정보

애디노베이트[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PEG를 통한 치료] 관련 중요 정보

적응증 및 사용의 한계

애디노베이트는 A형 혈우병(선천성 인자 VIII 결핍)에 걸린 어린이나 성인에 대해 적합한 인체 항혈우병 인자로서 다음 경우에 적합하다.

· 출혈이 있을 경우 온디맨드 치료 및 지혈의 목적으로

· 수술 전후 관리

· 출혈의 빈도를 줄이기 위한 일상적인 예방 목적

애디노베이트는 폰 빌레브란트 병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다.

상세 중요 리스크 정보

부작용

애디노베이트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과민반응이 있기 전 부모 분자(애드베이트[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생쥐나 햄스터 단백질, 애디노베이트에의 첨가제(예를 들어 Tris, mannitol, trehalose, glutathione, polysorbate 80) 등에 대한 부작용

경고 및 주의사항

과민 반응

애디노베이트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유사 알러지 과민반응이 애디노베이트의 부모 분자인 애드베이트 등 다른 재조합형 항혈우병 인자 VIII 제품에서 보고된 바 있다. 아나팔락시스로 발전될 소지가 있는 과민반응의 초기 조짐은 혈관부종, 흉통, 호흡곤란, 천명, 심마진, 가려움증 등이다. 과민반응이 일어날 경우 약물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화 항체

인자 VIII에 대한 중화 항체(억제제) 형성이 애노베이트 주입 후에 발생할 수 있다. 환자에 대해 적절한 임상 관찰과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인자 VIII 억제제 형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혈장 인자 VIII 수치가 기대한 만큼 증가하지 않거나 출혈이 기대했던 약물 용량으로도 지혈되지 않을 경우 인자 VIII 억제제 수치를 측정하는 분석을 시행한다.

거부 반응

임상시험에서 보고됐던 가장 흔한 형태의 거부 반응(대상자들 중 ≥1%)은 두통과 메스꺼움이다.

이와 관련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https://bit.ly/394V98w)에 있는 애디노비 제품특성 요약서를 참조.

미국과 관련된 안전성 정보는 (https://bit.ly/2JlsiDd)에 있는 애디노베이트의 미국 내 처방정보를 참조.

애드베이트 개요

애드베이트는 전장(全長) (완전한 FVIII 유전자로부터 추출) 재조합형 FVIII 제품으로 일체의 혈액 기반 첨가제를 넣지 않고 가공되었다. 애드베이트는 연령을 불문하고 모든 A형 혈우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출혈에 대한 치료 및 예방약으로 EU에서 승인 받았다.

애드베이트는 현재 전 세계 70개국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여기에는 미국, EU 28개 회원국, 알제리, 아르헨티나, 호주, 바레인, 브라질, 브루나이, 칠레, 중국, 콜롬비아, 에콰도르, GCC, 홍콩, 아이슬란드, 인도, 이라크, 이스라엘, 일본, 카자흐스탄, 쿠웨이트, 마카오, 말레이시아, 멕시코, 모로코, 뉴질랜드, 노르웨이,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카타르,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세르비아, 싱가포르, 한국, 수리남, 스위스, 대만, 타이, 튀니지, 터키, UAE, 우크라이나,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베트남 등이 포함된다.

애드베이트 관련 중요 정보

애드베이트[항혈우병 인자(재조합형)] 관련 중요 정보

적응증

애드베이트는 A형 혈우병(선천성 인자 VIII 결핍)에 걸린 어린이나 성인에 대해 적합한 인체 항혈우병 인자로서 다음 경우에 적합하다.

·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 및 예방의 목적으로

· 수술 전후 관리

· 출혈의 빈도를 줄이거나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일상적인 예방 목적

애드베이트는 폰 빌레브란트 병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다.

상세 중요 리스크 정보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과민반응이나 생쥐 또는 햄스터 단백질, 기타 제품 구성요소에 대한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과민반응

경고 및 주의사항

과민 반응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유사 알러지 과민반응이 애드베이트에서 보고된 바 있다.

애디노베이트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유사 알러지 과민반응이 애디노베이트의 부모 분자인 애드베이트 등 다른 재조합형 항혈우병 인자 VIII 제품에서 보고된 바 있다. 아나팔락시스로 발전될 소지가 있는 과민반응의 초기 조짐은 혈관부종, 흉통, 호흡곤란, 천명, 심마진, 가려움증 등이다. 과민반응이 일어날 경우 약물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조치를 취해야 한다. 과민반응 증상이 나타나면 애드베이트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화 항체

중화 항체(억제제) 형성이 많은 경우 전에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들(PUPs)과 과거의 최소한의 치료를 받은 환자들(MTPs) 사이에서 애드베이트를 주입한 후 보고되었다. 환자에 대해 적절한 임상 관찰과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인자 VIII 억제제 형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혈장 인자 VIII 수치가 기대한 만큼 증가하지 않거나 출혈이 기대했던 약물 용량으로도 지혈되지 않을 경우 인자 VIII 억제제 수치를 측정하는 분석을 시행해야 한다.

거부 반응

· 애드베이트 주입 시 나타났던 심각한 거부 반응은 아나필락시스와 고 항체(high-titer inhibitors)의 형성을 포함한 과민반응이다.

· 임상 시험에서 관찰됐던 가장 흔하게 나타났던 거부 반응(대상자들 중 >5%)은 발열, 두통, 기침, 비인두염, 관절통, 구토, 상기도감염, 사지(四肢) 손상, 비충혈, 설사 등이다.

이와 관련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https://bit.ly/2S17Co0)에 있는 애드베이트 제품특성 요약서를 참조.

미국과 관련된 안전성 정보는 (https://bit.ly/2OsxnM4)에 있는 애드베이트의 미국 내 처방정보를 참조.

베이본디/본벤디 개요

베이본디(VEYVONDI)는 폰 빌레브란트 병(VWD)을 앓는 성인들(18세 이상)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으며 데스모프레신(DDAVP) 치료 목적으로만은 효과적이지 않고 출혈 치료나 외과적 출혈 치료/예방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다. 베이본디는 A형 혈우병 치료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1]

승인 받은 적응증 및 판매 제품에 대한 중요한 안전 정보를 포함한 제품 특성에 대한 EU 요약서를 보려면 (https://bit.ly/3b8GgnP)를 클릭.

미국에서 이 제품은 본벤디(VONVENDI®) [폰 빌레브란트 인자(재조합형)]라는 약품명으로 승인되었으며 VWD 진단 성인(18세 이상) 환자들에 대한 온디맨드 치료 및 출혈의 발생 및 수술 전후 출혈 관리를 목적으로 승인 받았다.

본벤디 관련 중요 정보

본벤디[폰 빌레브란트 인자(재조합형)] 관련 중요 정보

적응증

본벤디[폰 빌레브란트 인자(재조합형)]는 폰 빌레브란트 인자(rVWF) 재조합 제품으로서 폰 빌데브란트 병(VWD) 진단을 받은 성인(18세 이상)들로서 다음 경우에 적합하다.

· 출혈이 있을 경우 온디맨드 치료 목적으로

· 수술 전후 관리

상세 중요 리스크 정보

부작용

본벤디 또는 그 구성 요소(tri-sodium citrate-dihydrate, glycine, mannitol, trehalosedihydrate, polysorbate 80, 생쥐나 햄스터 단백질 등)에 대한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경고 및 주의사항

색전증 및 혈전증

파종성혈관내응고, 정맥혈전증, 폐색전,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전색전 반응은 ADAMTS13 수치가 낮은 경우를 포함하여 혈전증에 대한 리스크 인자를 갖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발생이 잦게 일어난다. 통증, 붓기, 변색, 호흡곤란, 기침, 객혈, 실신 등 혈전증 조기 조짐 및 증상을 주시하고 현재의 진단에 근거하여 혈전색전증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재조합형 인자 VIII과 함께 본벤디 주사를 자주 맞아야 하는 환자들의 경우 FVIII:C 활동과 관련된 혈장 인자 수치를 주시해야 한다. 그 이유는 과도하게 높은 인자 VIII 혈장 수치가 오래 지속될 경우 혈전색전 쇼크 발생의 리스크가 높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임상 시험에서 본벤디 치료를 받은 80명의 환자들 중 한 명 꼴로 고관절 전 치환술을 받은 후 수술 전후에 근위부 심부정맥혈전증을 일으켰다.

과민 반응

본벤디를 사용할 경우 과민 반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과민 반응에는 아나필락시스 쇼크, 전신 심마진, 혈관부종, 흉통, 저혈압, 쇼크, 무기력증, 메스꺼움, 구토, 지각이상증, 가려움증, 불안증세, 시력 저하, 천명, 급성호흡곤란 등이 포함된다. 과민반응이 일어나면 본벤디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화 항체(억제제)

VWF 및 인자 VIII에 대한 억제제가 형성될 수 있다. VWF 활동(VWF:RCo)에 대한 예상 혈장 수치에 도달하지 않을 경우 항VWF나 항 인자VIII 억제제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적절한 분석을 시행해야 한다. 그밖에 다른 치료 옵션을 고려해보고 환자를 VWD나 A형 혈우병 치료에 경험이 있는 의사에게 소개하도록 한다.

VWF나 인자 VIII에 대해 높은 억제제 수치를 보이는 환자들의 경우 본벤디 치료는 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단백질 주입은 심각한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억제제 항체는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동시에 일어날 수 있으므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겪는 환자들의 경우 억제제의 존재 여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거부 반응

임상시험에서 대상자들(n=80) 중 ≥2%에서 거부 반응을 보인 가장 흔한 경우는 전신 심마진, 구토, 메스꺼움, 어지럼증, 현기증 등이었다. 수술 전후 본벤디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한 명은 고관절 전 치환술을 받은 후 근위부 심부정맥혈전증을 일으켰다

이와 관련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https://bit.ly/3b8GgnP)에 있는 베이본디 제품특성 요약서를 참조.

미국과 관련된 안전성 정보는 (https://bit.ly/2Wav0kY)에 있는 본벤디의 미국 내 처방정보를 참조.

FEIBA 개요(인자 VIII 억제제 우회활동)

훼이바(FEIBA®) (인자 VIII 억제제 우회활동)는 자연 출혈 치료 및 인자 VIII 억제제를 갖고 있는 A형 혈우병 환자들 및 비 혈우병 환자로서 후천성 인자 VIII 억제제를 갖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수술 시 지혈 대책으로, 그리고 민감도가 높은 억제제를 갖고 있고 잦은 공동 출혈을 보이는 A형 혈우병 환자들에 대한 예방 대책으로 적합하다.

처방을 하기 전에 반드시 (https://bit.ly/2OvJcB3)에 있는 FEIBA 제품 특성 요약서(SmPC)를 참조하고 특히 약물 용량 및 치료 모니터링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도록 한다.

부작용은 이 제품에 대한 과민 반응, 파종성혈관내응고(DIC), 급성 혈전증, 급성 색전증(심근경색 포함) 등이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약물부작용(ADR) (1/100에서 1/10 사이의 확률로)은 과민 반응, 두통, 어지럼증, 저혈압, 발진, B형 간염 표면항체 양성 등이다.

혈장 분획제제에 대한 다른 유형의 과민 반응은 무기력증, 불안증세 등이다.

FEIBA[항억제제 응고 컴플렉스]에 대한 적응증 및 구체적인 중요 리스크 정보

FEIBA 적응증

훼이바는 항억제제 응고 컴플렉스로서 억제제를 갖고 있는 A형 및 B형 혈우병 환자들에 대해 다음의 경우에 적합하다.

·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 및 예방의 목적으로

· 수술 전후 관리

· 출혈의 빈도를 줄이거나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일상적인 예방 목적

훼이바는 응고인자 VIII나 응고인자 IX에 대한 억제제가 없는 상태에서 응고인자 결핍으로 인한 출혈을 치료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FEIBA에 대한 구체적인 중요 리스크 정보

경고: 색전증 및 혈전증 쇼크

· FEIBA 주입 후 마케팅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혈전색전증 쇼크가 보고된 바 있다. 이는 특히 고용량 주입(하루 kg당 200단위 이상) 및 혈전증 리스크 인자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많이 보고되었다.

· FEIBA 주입을 한 환자들에 대해 혈전증 쇼크의 조짐과 증상을 주시해야 한다.

부작용

훼이바는 다음과 같은 환자들의 경우에 부작용을 일으켰다.

· 키닌(kinin) 생성 기관에의 인자를 포함한 FEIBA 및 그 구성 요소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또는 심각한 과민 반응을 일으켰던 병력이 있는 경우

· 파종성혈관내응고(DIC)

· 급성 혈전증, 급성 색전증(심근경색 포함)

경고 및 주의사항

혈전색전 반응(정맥혈전증, 폐색전, 심근경색, 뇌졸중 등)은 특히 고용량 주입(>200 단위/kg/day) 및 혈전증 리스크 인자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많이 발생한다.

DIC, 말기 아테롬성 동맥경화증, 압궤손상, 패혈증 및 재조합인자 VIIa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경우 혈행조직인자 또는 선행적 응고장애로 인해 혈전증을 일으킬 리스크가 높을 수 있다. 치료를 통한 이점과 그에 따른 혈전증 발생의 잠재적 위험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주사는 한 번의 주입에 100 단위/kg, 하루 200 단위/k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최대 주입속도는 1분당 2 단위/kg을 넘어서는 안 된다. 100 단위/kg 이상의 주사를 맞는 환자들의 경우 DIC나 급성 관상국소빈혈이나 다른 혈전색전 반응의 조짐과 증상의 발생 여부를 주시해야 한다. 흉통이나 압력, 숨가쁨, 의식장애, 시각장애, 대화장애, 사지(四肢) 및 복부 붓기 및 통증 같은 그러한 증상의 의학적 조짐이 나타날 경우 FEIBA를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진단 및 치료 조치를 취해야 한다.

FEIBA의 안전성과 효능은 에미시주맙(emicizumab)을 주입 받는 환자들의 급성 출혈에 대해 입증된 바가 없다. 에미시주맙 치료 후 급성 출혈에 대한 치료의 일환으로 환자들이 FEIBA를 주입 받은 임상 시험에서 혈전미세혈관병(TMA) 사례가 보고되었다. 에미시주맙 예방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경우 FEIBA의 이점과 리스크를 신중하게 비교 검토되어야 한다. 에미시주맙을 주입 받는 환자들에 대해 FEIBA 치료를 해야 할 경우 혈우병 치료 의사는 TMA의 조짐과 증상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 한다. 그러나 FEIBA 임상 시험에서 TMA는 발생하지 않았다.

심각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반응을 포함한 과민 반응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한 증상으로는 심마진, 혈관부종, 위장 징후, 기관지경련, 저혈압 등이 있다. 반응은 심각하거나 중첩적(예를 들어 심마진, 혈관부종, 기관지경련, 호흡기 쇼크 등을 수반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일 수 있다. 오한, 발열, 고혈압 등 다른 주입에 따른 반응도 보고된 바 있다. 심각한 알러지 반응의 조짐이나 증상이 일어날 경우 FEIBA 주입을 즉시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 조치를 취한다.

FEIBA는 인체 혈장으로 만들어졌으므로 바이러스,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vCJD) 및 이론적으로는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 제제를 전염시킬 위험도 갖고 있다.

FEIBA는 동종적혈구응집소(항A 및 항B) 혈액 그룹을 포함하고 있다. A, B, D 형과 같은 적혈구항원에 대한 소극적 감염은 항글로불린 검사(쿰스 검사) 같은 적혈구 항체에 대한 일부 혈청학적 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거부 반응

예방적 시험에서 대상자들 중 >5%에서 관찰된 가장 흔한 거부 반응은 빈혈, 설사, 관절혈증, B형 간염 표면항체 양성, 메스꺼움, 구토 등이다.

관찰된 심각한 거부 반응은 뇌졸중, 폐색전, 심부정맥혈전증 등 과민 반응과 혈전색전 반응이었다.

약물 상호작용

트라넥삼산이나 아미노카프론산 같은 시스템적인 항섬유소 용해제가 FEIBA와 함께 사용될 경우 혈전증 발생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FEIBA와 재조합인자 VIIa, 항섬유소 용해제, 에미시주맙 등을 결합 또는 순차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그 결과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지금까지 행해진 적이 없었다. FEIBA 사용 후 6~12시간 내에 항섬유소 용해제 사용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에미시주맙에 대한 임상 경험에 따르면 에미시주맙에는 잠재적인 약물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색전증 및 혈전증에 대한 패키지 경고문을 포함한 FEIBA 관련 상세 처방정보를 참조.

이와 관련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https://bit.ly/2OvJcB3)에 있는 FEIBA 제품특성 요약서를 참조.

미국과 관련된 안전성 정보는 (https://bit.ly/2p5CRTl)에 있는 본벤디의 미국 내 처방정보를 참조.

혈우병 개요

혈우병은 혈액 내에 응혈인자의 결여 또는 부족으로 인해 정상보다 더 많은 분량의 출혈을 초래하는 만성병이다.1 A형 혈우병은 B형 혈우병보다도 더 흔하며 2018년 전 세계 A형 혈우병 환자 수는 15만8225명이었고 B형 혈우병 환자는 3만1247명에 달했다.2 혈우병 환자들은 많은 경우 의사들과 긴밀한 접촉을 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간호만 받으면 장기간에 걸쳐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많은 경우 지혈이나 출혈 리스크 방지를 위해 온디맨드 또는 정기적인 예방 차원의 인자대체 주입 요법이다.[1,2]

폰 빌레브란트 병 개요(VWD)

VWD는 가장 흔한 유전성 출혈 장애로서 미국 전체 인구 중 1%가 이 질병을 앓고 있다.[3] VWD는 적정한 시간 내에 혈액을 응고시키는데 필요한 혈중 단백질의 일종인 폰 빌레브란트 인자(VWF)가 부족하거나 작동 이상이 발생함에 따라 초래된다.[3] 이러한 VWF의 장애 또는 결핍으로 인해 VWD 환자들의 혈액은 제대로 응고되지 못하고 생리기간 중 심한 출혈을 하거나 쉽게 멍이 들고 잦은 코피를 흘리게 된다.[3] VWD로 인한 출혈 정도는 이 질병을 앓는 환자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4]

다케다 혈액학 개요

수십 년에 걸친 실제환경 경험과 안전성 및 효능 프로필로 입증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다케다는 혈액학 분야의 선도회사이다. 회사는 환자들을 위해 이노베이션을 주도하는 70년이 넘는 경험을 갖고 있고 다양한 출혈 장애에 대해 11건에 달하는 약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9] 혈액학 분야의 선도회사임은 현재 환자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출혈 장애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 세계 혈액학 커뮤니티와 함께 회사는 조기 진단 및 출혈에 대한 보다 안전한 보호수단 제공, 보다 개별화된 환자 치료 등 미래에 이 분야 기대를 높이는데 전력을 다할 것임을 결의한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 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 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 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참고문헌

[1]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 Introduction to hemophilia: what is hemophilia?.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 website. Available at: https://elearning.wfh.org/elearning-centres/introduction-to-hemophilia/#what_is_hemophilia. Last accessed October 2020.

[2]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 Report on the Annual Global Survey 2018.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 website. http://www1.wfh.org/publications/files/pdf-1731.pdf. Last accessed October 2020.

[3] National Hemophilia Foundation. “Von Willebrand Disease.” National Hemophilia Foundation website. https://www.hemophilia.org/Bleeding-Disorders/Types-of-Bleeding-Disorders/Von-Willebrand-Disease. Last accessed October 2020.

[4] “Rare Diseases.” Takeda Website. https://www.takeda.com/what-we-do/areas-of-focus/rare-diseases/. Last accessed October 2020.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해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다케다제약(이하 ‘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해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 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 또한 자회사들이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들을)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것과 관련하여 배포된 다른 자료에는 추정치, 예측치, 목표, 플랜 등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와 추후의 업계 지위,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믿음이나 의견을 가리키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 보도자료에는 매출, 영업이익, 조정 EBITDA, 세전 이익, 지배주주지분 당기순이익, 기본주당 순이익, 상각 및 잠식 등 소득/비용 항목, 기저매출, 기저핵심이익마진, 기저 핵심 EPS, 순부채 등 다케다의 재무적, 운영상의 실적에 대한 경영진의 추정치가 포함되어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많은 경우 아래와 같은 표현을 포함하고 있다(물론 아래의 사례에 한정되지는 않음) :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 있다’ ‘그렇게 기대한다’ ‘추정한다’ ‘예상한다’ 등. 이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입수 가능한 정보에 근거한 다케다 경영진의 가정과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출은 다케다나 그 경영진이 미래의 실적을 보증하는 것이 아니며 현재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와 불확실성 등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한 요인의 예는 다음과 같으나 여기에 한정되지는 않는다. 일본과 미국, 전 세계에 걸친 일반적 경제 상황을 포함한 다케다의 사업과 관련된 경제적 상황, 경쟁력 압력과 경쟁사들의 발전 상황, 관련 법과 규제의 변화상,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당국의 결정과 그 시기, 환율의 변화, 이미 판매 중인 제품이나 제품 후보에 대한 안정성과 효능에 대한 문제 제기, 인수 회사에 대한 조직 통합의 성공 여부 등 요인은 다케다의 실제 실적, 재무상황 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이에 따라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하거나 암시된 실적이나 재무적 결과와는 크게 달라지게 할 수 있다.이와 관련하여 다 상세한 정보를 원하거나 다케다의 실적과 재무상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에 대해 알고 싶다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다케다의 등록진술 20-F 양식에서 ‘D. 리스크 요인, 아이템 3. 중요 정보’ 항목을 참조한다. 이 자료는 다케다의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 또는 www.sec.gov 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나 다케다 경영진은 이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기대가 실제로 현실화될 것이라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실제 실적은 기대와 크게 다를 수 있음을 분명히 한다. 따라서 이 문서를 수취하는 누구든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과도한 신뢰를 걸어서는 안 된다. 다케다는 이 문서나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포함되어 있는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를 일체 지지 않는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추측할 수 있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문서에 언급된 다케다의 실적은 다케다의 미래 실적에 대한 추정, 예측, 기대치와는 거리가 멀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20700506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